FORUM

Our forum is a space exclusively for Koreans, where communication is conducted in Korean. It’s a community to discuss various topics, share experiences, and exchange valuable information.

Additionally, significant information shared in the forum will be translated into English and posted on our Coleea Racing Pigeon Loft website blog. This ensures that English-speaking users can also access important information.

비둘기 다리 깃털의 유전
March 15, 2025   |   Hit: 28
CategoryGenetics

다리에 털이 나는 비둘기들은 흔히 영어로 'Feathered leg' 또는 'Feather boot'이라 불립니다. 경주 비둘기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특징이 장애로 인식되어 선호되지 않지만, 팬시 비둘기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이 특징을 좋아하고 더욱 풍성한 털을 가지도록 개량하고 있습니다.


몇몇 사육가들은 부모새가 털이 있는데 새끼가 털 없이 태어나는 경우, 다른 새끼와 바꿔치기했다고 오해하곤 합니다. 이는 유전적인 내용을 몰라서 생기는 오해입니다. 아래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먼저, 다리에 털이 나는 유전자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두 유전자 모두 상염색체에 존재하며 성염색체에 존재하는 유전 형질처럼 성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지는 않습니다.


1. 슬리퍼 (Slipper): 슬리퍼 유전자는 몸에 나는 털이 다리에도 나는 형질입니다. 불완전 우성 유전자이며, 유전 형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유전형

(genotype)

 ss

 Ss

 SS

 표현형

(phenotype)

 yAKcmoz.jpg

 MrvvkmR.jpg

 lKdGtVs.jpg

*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Ss 형태의 경우 Slipper 유전자는 불완전 우성이기에 완벽하게 중간적인 형질로 표현되지 않으며, 그 변이가 일정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ss처럼 완전히 털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부만 자라거나 양말을 신은 것처럼 표현되기도 합니다.


2. 그로우스 (Grouse): 그로우스 유전자는 날개 깃털처럼 길게 자라나는 형질로, 열성 유전자입니다. 유전 형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유전형

(genotype)

 gg

 Gg

 GG

 표현형

(phenotype)

 oyng6bs.jpg

 GQM9jiO.jpg

 GQM9jiO.jpg

* 열성 유전자는 더블팩터일 때만 표현됩니다.


3. 머프 (Muff): 머프는 위의 두 유전자가 조합되어 나타나는 표현형을 지칭합니다. 두 유전자의 표현형이 결합될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내어 표현이 극대화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유전형

(genotype)

 SSgg

 SSGg

 SSGG

 표현형

(phenotype)

 ZMndb5F.jpg

 RZ2gciw.jpg

 Y6rmoba.jpg